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간칫솔 사용법과 사이즈

by remoni 2020. 1. 3.

치간칫솔 사용법과 사이즈 




치과에 가면 항상 스케일링을 받고 또 받고 그러고 옵니다. 내 나름으로는 열심히 칫솔질도 하고 치실도 쓰고 치간칫솔 또한 사용하고는 있는데 왜 치석이 끼는지 모르겠습니다. 치과에서는 아래 앞니 안쪽은 침샘이 있어 더 치석이 잘 낀다고 하는데 이 부분에 치간칫솔 넣을 때 온몸이 찌릿 하지 않나요? 특히나 겨울에 차가울 때 소름이 쫙 끼치네요. 

오늘은 이렇게 도구는 많으나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을 몰라서 영 예방이 안되는 치석을 제거하기 위해 제대로 된 치간칫솔 사용법 알아보려 합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치간칫솔도 치실처럼 그냥 아무거나 사면 되는 줄 알았는데 막상 사려고 보니 이건 사이즈 별로 다 구분이 되더라구요. 크기에 따른 치간칫솔 사이즈 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이는 잘 닦고 있는데 충치가 생기거나 치육염, 치주염도 걸리는 분들 또는 치석예방 효과가 잘 안나는 것 같다 싶은 분들은 이 포스팅을 잘 참고해서 올바르게 치간칫솔 사용법 익혀서 활용해 보세요. 그리고 물론 자신의 치아 상태에 따라 올바른 사이즈 선택하셔야 합니다. 




치간칫솔 사용법 제대로 익혀서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다 알겠지만 충치 및 잇몸질환 예방 때문입니다. 충치가 잘 생기는 부위는 대구치 부분과 치아와 치아사이 틈, 치아와 잇몸사이 입니다. 칫솔은 치아 표면을 깨끗하게 해 줄 수 는 있지만 치아사이와 치아와 잇몸 사이 등에는 칫솔끝이 다 들어가지 못합니다. 

따라서 칫솔만 사용하면 약 60%정도의 칫솔질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치아와 치아 사이는 치실을, 치아와 잇몸 사이는 치간칫솔 사용법 으로 제대로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칫솔, 치실, 치간칫솔 세가지를 함께 사용하면 플라그의 90% 이상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잇몸이 내려앉아 있거나 하면 치아와 잇몸 사이의 간격이 넓어져가기 때문에 제대로 된 치간칫솔 사용법 익혀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우선 치간칫솔 관련해서 형태와 손잡이 와이어 그리고 사이즈 까지 한번 훑어보겠습니다. 치간칫솔 브러쉬 형태는 스트레이트형과 역삼각형 그리고 타원형이 있습니다. 스트레이트 칫솔모는 가장 저렴하고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치아와 잇몸 사이 청소능력이 좋은 것은 역삼각형과 타원형이 좋습니다. 하지만 역삼각형은 치아사이로 들어갈 때는 좋은데 빼 낼 때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간칫솔 손잡이 형태에 따라서는 스트레이트와 커브형 그리고 L자형으로 되어 있는 제품으로 나눠집니다. 앞니 처럼 수직으로 치간칫솔을 넣을 수 있는 곳은 스트레이트형이 좋고 어금니등은 수직으로 들어가기 힘들어 커브나 L자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간칫솔 와이어 소재는 주로 금속제와 실리콘 등의 고무제품이 있습니다. 금속은 청소능력은 좋지만 치간칫솔 사용법 제대로 익히지 못하면 잇몸 등에 상처를 내기 쉽습니다. 실리콘제는 초보자도 사용하기 편하고 상처도 잘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청소능력은 떨어집니다. 

7단계로 치간칫솔 사이즈 나눠져 있습니다. 4S, 3S, SS, S, M, L, LL로 건강한 잇몸은 0.8mm±0.22mm라고 합니다. 자신의 치아 간격에 맞춰서 사이즈를 선택해야 합니다. 



치간칫솔 사이즈 다시 확인해 보면 4S - 0.5mm, 3S - 0.8mm, SS - 0.8~1.0mm, S - 1.0~1.2mm, M - 1.2~1.5mm, L - 1.5~1.8mm, LL - 1.0~2.0mm 로 나눌 수 있습니다. 

효율적이고 제대로 된 치간칫솔 사용법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치아를 따라가듯 그리고 방향을 바꿔가면서 치간칫솔 넣습니다. 일반적으로 치아와 잇몸 사이를 통과하기만 하면 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치석을 제대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치아에 치간칫솔의 모 부분이 타고 올라가도록 하는 것이 제대로 된 치간칫솔 사용법 되겠습니다. 

치아의 표면과 뒷면 그리고 좌우 각각을 따라 올라가듯 해야 제대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치아 청소를 하는 치간칫솔 사용법 입니다. 총 4방향에서 치간칫솔을 사용하는데 만약 한방향만 한다면 약 50%, 2방향은 77%, 4방향에서 다 제대로 치간칫솔 사용한다면 93% 청소가 됩니다. 




위에서도 치간칫솔 사이즈 알아봤는데요, 만약 자신의 치아상태와 맞지 않는 사이즈의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잇몸에 상처가 납니다. 치아간격보다 작거나 치간사이에 쓱 들어가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치간칫솔 사용법 입니다. 

너무 빡빡한 치간칫솔을 오랫동안 사용하게 되면 와이어로 인해 잇몸뿐만 아니라 치아에도 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즈가 안맞는 치간칫솔 사용법 으로는 잇몸이 내려앉기도 합니다. 

치간칫솔을 언제 교환하는 것이 좋은지도 알아볼까 합니다. 금속제의 치간브러쉬는 1주일마다, 실리콘제품이나 흔히 볼 수 있는 제품들은 1회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제대로 된 치간칫솔 사용법 입니다. 


그리고 제대로 올바른 치간칫솔 사용법 몰라서 마구잡이로 하다보면 잇몸에서 피가 나기도 합니다.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는 제대로 사용법을 익히지 못해서 또는 치육염에 걸려서 또는 치주병에 걸려있을 수도 있습니다. 

오복 중의 하나인 치아를 가능하면 자신의 치아 그대로를 간직하고 싶다면 칫솔, 치실 그리고 제대로 된 치간칫솔 사용법 익혀서 특히 잠자기 전에 반드시 이 세가지를 함께 사용하면 90%이상 충치 및 치아관련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