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농증 증상 및 자가진단 해 보세요
축농증 증상 및 자가진단 해 보세요
코 안에 있는 부비동이라는 부위가 염증으로 붓거나 콧물이 나오지 못해 쌓여있는 상태를 마하는 부비동염이라고도 부르는 축농증 증상 및 자가진단 해 보겠습니다.
부비동이란 얼굴 뼈 안쪽에 있는 빈 공간으로 전두동, 사골동, 접형골동, 상악동이 얼굴 좌우에 있습니다. 보통 두통과 콧물, 코막힘 등의 축농증 증상 나타나는데 왜 생기는지에 대한 원인부터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축농증 증상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우선 감기 등으로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으로 비강에 염증이 생깁니다. 부비강은 비강과 연결되어 있어 이 부분에까지 염증이 번지게 됩니다. 이 상태는 급성부비강염이라 하고 급성인 경우는 자연적으로 낫거나 항생제 투여 등으로 비교적 간단하게 치유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되기는 것은 부비강점막 염증이 오래되는 경우로 원래 콧무을 배출하는 능력을 가진 점막활동이 나빠지거나 점막자체가 부어서 비강과 통하는 길을 막아버려 염증이 더 낫기 힘든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축농증 증상 나타나게 됩니다.
위와 같은 상태까지 가는 것을 만성부비강염 즉 축농증으로 심할 때는 부은 점막이 비강까지 퍼져 종기가 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축농증 증상 원인으로는 집먼지나 꽃가루 알레르기, 천식 등이 부비강염을 더 낫기 힘들게 하기도 하며 비중격만곡증등도 증상 악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축농증 증상 다섯가지 소개합니다.
축농증 증상 첫번째는 콧물입니다. 급성인 경우는 푸르스름한 빛이 도는 콧물이 나며 만성일 때는 하얀 점액질 같은 콧물이 많이 납니다. 이것은 알레르기성 비염의 투명하고 맑은 콧물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축농증 증상 두번째는 후비루입니다. 부비동염의 경우 콧물이 앞으로 나오는 것 뿐만아니라 목 쪽으로 흘러들어가 인두염과 기관지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또한 알레르기비염의 콧물은 거의 앞으로 흘러나오는 것과 비교됩니다.
축농증 증상 세번째는 코막힘입니다. 비강과 부비강 점막이 붓거나 종기가 생기면 공기가 통하는 틈이 좁아지면서 코막힘이 나타납니다. 또한 만성적으로 콧물이 비강에 쌓이거나 뼈구조에서의 이상도 코막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축농증 증상 네번째는 통증입니다. 급성인 경우 특히 많이 나타나는데 뺨이나 양 눈 사이의 통증, 두통 등이 나타납니다. 만성의 경우도 이마를 중심으로 머리와 얼굴이 무거운 듯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눈 가까이 있는 부비동에 심한 염증이 생기면 양쪽 눈에 안통과 시력장애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축농증 증상 다섯번째는 후각장애입니다. 즉 냄새를 맡는 부분에 점막이 붓거나 염증이 오래가면 냄새를 못맡게 됩니다. 치료가 늦어지면 개선하기 힘든 경우도 많습니다.
축농증 증상 대표적으로 다섯가지로 보았는데 이 외에도 조금씩 또 다른 증상들도 나타나기 때문에 자신의 지금 코 상태가 어떤지 축농증 자가진단 통해 좀 더 확실하게 구분해 보세요.
축농증 증상 자가진단
□ 끈적하고 노르스름한 콧물이 난다 □ 항상 코가 막혀서 숨쉬기가 힘들다 □ 코를 풀어도 안쪽 깊숙하게 남아 있는 느낌이 든다 □ 끈적한 콧물이 목구멍으로 넘어간다 □ 코나 입에서 이상한 냄새가 난다 □ 음식냄새나 맛을 잘 모른다 □ 얼굴이 무겁다 □ 비음이 난다 □ 자꾸 멍해지면서 집중력이 떨어진다 □ 뺨, 눈 주변, 치아 안쪽 등이 아프다 □ 코가 막혀서 숙면을 못한다
위와 같이 축농증 증상 자가진단 해서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감기가 아니라 축농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감기약으로 이 증상을 개선할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축농증 증상 나타나면 물론 병원치료나 약물치료 등으로 호전될 수는 있지만 집에서도 자가치료를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집에서 해 볼 수 있는 간단한 처치방법을 소개합니다.
축농증 증상 나타날 경우 우선은 코 안에 고여있는 콧물을 빼내고 염증을 가라앉혀야 합니다. 콧물이 날 경우는 빨아들이지말고 코를 풀어서 배출시켜야 합니다.
축농증 증상 자가처치법으로 또 하나는 특히 코막힘이 심할 경우인데 가습기 등으로 실내 습도를 올리고 스팀타월을 만들어 코에 대고 따뜻하게 하면 조금은 염증이 가라앉습니다. 그리고 생활습관과 식습관 개선으로 면역력을 높여야 합니다.
감기일 경우는 콧물, 재채기, 열 등의 증상이, 알레르기비염일 경우는 맑고 투명한 콧물과 재채기, 가려움 등의 증상이, 축농증 증상 일 경우는 끈적한 콧물이 나타나며 재채기는 특이증상은 아닙니다. 그리고눈이 가렵거나 열이 나지는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