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체온계 사용법 종류별로 달라요

by remoni 2020. 3. 15.

체온계 사용법 종류별로 달라요  

요즘은 직장에 들어가는 입구에서 체온을 재고 있습니다. 그런데 잴 때마다 35.5도, 36도 이런 식으로 좀 낮은 느낌이 들더라구요. 비접촉식 체온계 라서 이마 부분에서 좀 띄워서 재는데 차에서 내려 걸어가다보면 얼굴에 찬바람을 1,2분정도 쐬게 되서 그런지 체온이 내려가 있는 걸까요? 




몇년전에 집에 체온계 제대로 작동할 때는 항상 37.1~2도 였는데 체온이 이렇게 떨어졌나 좀 신경이 쓰이더라구요. 그런데 또 제가 사용했던 것은 입에 물고 있던 것이었고 지금은 비접촉식 체온계 이기도 하고 재는 사람이 좀 미덥지 못한 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된 체온계 사용법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금 당장은 구하기도 힘들고 너무 가격대가 비싸져서 상황이 안정되면 병원에서 쓰고 있는 귀에다가 대고 하는 고막 체온계 구입해볼까 하는데 어떤게 가장 잘 맞는지도 알아봐야겠습니다. 

올바른 체온계 사용법 확인 전에 더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은 안정된 상태에서 측정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위에서 적은 것처럼 밖에서 들어오자마자 체온을 재는 것이 아니라 실내로 들어와서 어느정도 10분이라도 지난 후에 재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따뜻한 곳 즉 목욕탕이나 운동을 하고 난 후에 바로 재서도 안됩니다. 올바른 체온계 사용법 보다 먼저 숙지해야 할 것은 체온을 잴 수 있는 올바른 상태입니다. 

어린아이나 아기들의 체온을 잴 때는 특히나 상황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아기가 진정된 상태에서 제대로 된 체온계 사용법 으로 체온을 재야 합니다. 울고 있거나 발버둥치거나 했을 때 체온을 재면 당연히 높게 나오게 됩니다. 

체온계 사용법 확인 전에 먼저 체온계 종류 먼저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그래야 그 종류 따른 사용법 알아둘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체온계 종류에는 가장 오래된 수은체온계를 들어 본 적 있을 것입니다. 요즘은 전자식 체온계라고 해서 가늘고 길면서 입이나 항문, 겨드랑이 등에 꼽아서 체온을 재던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병원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은 귓속형, 고막 적외선 체온계 요즘은 비접촉식 체온계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옛날 드라마나 영화 등에서 보면 수은 체온계 사용법 보신 적 있을 것입니다. 체온계를 눈 높이 쯤에서 보고 한두어번 흔들어서 입에 물게 하거나 겨드랑이에 끼우는 장면이 기억나나요? 수은 체온계는 사용전에 수은이 35도 이하로 내려가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그보다 위면 흔들어서 35도 아래로 내려가게 한 후 측정합니다. 하지만 2015년부터 이 수은 체온계 자체의 판매, 수입, 제조는 금지되어 있어서 아마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전자식 체온계는 하얀색 막대기처럼 생긴 것으로 입, 겨드랑이, 항문 등에서 측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자식 체온계 사용법 으로는 기계의 사용설명서를 활용하면 됩니다. 

올바른 전자식 체온계 사용법 으로는 입에 물 때는 혀 아래로 물고 1~2분 정도 재며 겨드랑이에서 잴 때는 땀 등을 잘 닦은 후 겨드랑이가 폭 들어간 부분에 재는 곳을 대고 팔을 몸에 붙여서 5분 정도 측정합니다. 

또한 항문에서 재는 체온계 사용법 으로는 괄약근 안쪽으로 약 2cm 정도까지 넣어서 1분 정도 측정하게 됩니다. 




비접촉식 체온계 중 대표적인 이마 적외선 체온계 사용법 입니다. 비접촉식 체온계 장점은 귓속형에 비해 체온 측정 정확성이 더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아기들에게도 큰 부담감없이 체온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접촉식 체온계 사용법 확인하면 전부다 이마의 체온을 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마의 측두동맥은 몸의 체온조절을 담당하는 시상하부와 연결되어 체온 변화에 가장 민감한 반응을 합니다. 




비접촉식 체온계 사용법 중 이마 특히 관자놀이 부분에서 체온을 재는 것이 가장 정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비접촉식 체온계 이용해 이마에서 체온을 측정하면 감염도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안정된 상태에서 체온계의 센서 부분을 이마 중앙에 밀착시켜 측정버튼 누른 후 관자놀이까지 이마를 문지르듯이 체온계를 이동시켜 측정합니다. 최근의 비접촉식 이마 적외선 체온계는 이렇게 이마를 문지르듯이 이동시키지 않고도 체온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 새로운 비접촉식 이마 체온계 사용법 으로는 사용설명서를 참고해서 사용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는 이마중간에서 약 1~3cm정도 떨어져서 측정버튼 누르고 끝나는 소리가 날 때까지 그 거리를 유지하면서 측정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