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부족증상 및 빈혈증상 진단 해보세요
철분부족증상 및 빈혈증상 진단 해보세요
요즘들어 너무 나른하면서 피곤이 풀리지 않는다면 간건강부터 걱정하나요? 아니면 이 모든 것은 다 나이탓이라 생각하나요? 그런데 그것이 어쩌면 당신 몸의 철분부족증상 중 하나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피로가 계속되는 경우는 그 피로의 원인이 되는 질병이 숨겨져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원인 질병에는 갑상선기능저하증, 간질환, 당뇨병, 저혈압, 심장병, 수족냉증, 자궁근종, 위궤양 등도 있지만 철분부족증상 으로 나타나는 철결핍성빈혈 또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단순히 피곤이 풀리지 않는다는 증상만으로는 빈혈 증상 이라고 볼 수도 없으니 아래의 진단표를 참고로 자신이 이 철분부족증상 해당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두번 정도 이런 증상이 나타났다고 네 라고 대답하지는 말고 일상적인 매일의 생활속에서 해당되는 사항이 있다면 체크해 보기 바랍니다.
철분부족증상 자가 진단
1. 앉아있다가 일어설 때 어지럼증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2. 현기증을 느낀다.
3. 의욕이 없다.
4. 하품을 자주한다.
5. 집중력이 떨어져 산만하다.
6. 손톱색깔이 하얗다.
7. 손톱이 자주 부러지거나 찢어진다.
8. 손톱이 움푹 패여있거나 휘어져 있다.
9. 안색이 창백한 편이다.
10. 가슴떨림, 숨차는 증상이 있다.
11.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
12. 눈 밑을 뒤집어 봤을 때 또는 눈꺼풀 안쪽이 하얗다.
철분부족증상 자가 진단
13. 손발이 차다.
14. 빈혈증상 있다.
15. 피로가 쌓여있다.
16. 어깨가 뭉쳐있다.
17. 이명이 들린다.
18. 운동부족이다.
19. 수면부족이라 느낀다.
20. 그냥 몸이 나른하다.
21. 손톱에 광택, 윤기가 없다.
22.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힘들다.
23. 음식 편식이 심하다.
24. 구내염, 설염이 자주 생긴다.
25. 아침을 먹지 않는 일이 많다.
위의 철분부족증상 25개의 자가진단을 보고 자신의 현재 증상이 혹시 이것에 해당되는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다리에 쥐가 잘 나는 경우도 철분부족증상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적혈구의 산소공급 불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빈혈 증상 있다면 말초혈관까지 피가 잘 돌지 못해서 다리에 쥐가 잘 내리고 손도 쉽게 저린 느낌을 받게 됩니다.
우리는 철분이 부족하면 무조건 빈혈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대표적인 빈혈 증상 으로는 귑게 피곤해지면서 숨이 차고 현기증을 느끼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빈혈 증상 에서 숨이 차다는 것은 운동이나 계단 등을 오르내리는 일상 생활에서 숨이 가빠지는 것을 말합니다. 즉 안정을 취하고 있을 때는 숨이 가쁘거나 차는 일은 없습니다. 몸을 움직이고 있을 때 숨이 차는 것인데 과하지 않는 운동일 때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혹시 들어본 적 있는지 모르겠지만 빈혈 증상 중 얼음을 깨 먹는다는 것도 있습니다. 유별나게 얼음을 깨먹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주변에 있다면 혹시 모르니 혈액검사를 해 보라고 권해 보기 바랍니다. 철분부족증상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얼음을 깨 먹거나 하는 것은 빈혈 증상 중 중증에 해당되는, 꽤 오랜기간 철결핍, 철분부족 상태에 있는 사람에게서 종종 나타나는 증상 입니다. 철분제를 섭취하면 며칠내에 고쳐집니다.
그렇다고 빈혈 증상 자체 즉 빈혈이 며칠만에 낫는다는 것이 아니라 얼음을 오독오독 깨 먹거나 하는 증상이 개선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빈혈 증상 얼토당토 않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의학교과서에도 얼음을 쉽게 구할 수 없었던 시절에는 쌀 등을 씹어 먹었다는 내용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철분부족증상 중 왜 이렇게 얼음이나 쌀 등 딱딱하고 단단한 음식물을 씹어 먹는 빈혈 증상 나타나는지에 관해서는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위의 25항목의 철분부족증상 확인해 보시면 이것이 바로 빈혈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빈혈 증상 일으키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 증상으로 앉아있다가 일어서면 어지럽고 앞이 까맣게 되는 것도 대표적 빈혈 증상 중 하나로 알고 있지만 이 증상은 꼭 빈혈 아니어도 나타납니다. 이석증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뇌빈혈 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뇌빈혈이라는 것은 철분부족증상 으로 인한 빈혈이 아니라서 혈액의 빈혈이 아닙니다. 일어섰을 때 일시적으로 현기증, 어지럼증 느끼는 증상은 기립성조절장애 등 자율신경계와 관계된 증상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령자의 철분부족증상 으로 인한 빈혈 배후에는 암이 숨어있을 수도 있습니다. 여성은 폐경이후, 남성 또한 마찬가지로 어떤 출혈이 없다면 일반적으로 철결핍성 빈혈 될 가능성은 낮습니다. 그럼에도 고령자가 이렇게 빈혈이라 진단된다면 몸의 내부 어디에선가 만성적인 출혈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