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피오스 효능 궁금하신가요?
아피오스 효능 궁금하신가요?
인디언감자라고도 불리는 아피오스 라는 식물은 감자라는 이름이 붙었지만 사실은 콩과 식물입니다. 말 그대로 인디언들이 주식으로도 먹었던 식품이며 콩과 이기는 하지만 모양이라거나 맛은 감자와 비슷합니다. 콩과 식품이면서 감자로 불리는 아피오스 과연 어떤 효능 효과 있는 식품일지 궁금합니다.
북미지역이 원산으로 콩과 식물치고는 식용부분이 되는 구근의 지름이 약 3~6cm 정도로 비교적 큰 편입니다. 일본에서는 밭의 장어라는 별명을 붙을 정도로 영양가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감자와 고구마를 섞어 놓은 듯한 단맛으로 인기가 좋습니다.
아피오스 제철은 11월부터 3월 정도의 추운 날씨입니다. 3,4월경에 심어서 7~9월경 보라색 꽃을 피우고 9월말 쯤부터 10월경에 잎이 마르면서 11월 쯤에 수확을 하게 됩니다. 뛰어난 효능 때문에 유명한 아피오스 영양성분 그리고 어떻게 먹으면 맛있는지도 함께 소개합니다.
아피오스 효능 성분 - 기본 100g 당
칼로리 : 175kcal, 단백질 6.6g, 지방 0.6g, 탄수화물 26.0g, 식이서유 9.8g, 나트륨 4.0g, 칼륨 720mg, 칼슘 260mg, 철분 0.9mg, 비타민C 17.0mg 입니다. 감자와 그 성분을 비교하면 철분은 4배, 섬유질은 5배, 단백질은 6배, 칼슘은 무려 30배나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피오스 효능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만성변비, 신진대사, 고혈압, 아토피 등의 알레르기, 여드름 등의 피부트러블, 전립선비대, 간질환, 비만, 당뇨병, 허약체질, 출산 전후 체력회복, 요통 증상 등의 개선 효능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피오스 효능 1. 골다공증 예방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감자의 30배나 넘게 칼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 속에서 칼슘의 99%는 뼈와 치아 등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칼슘이 부족하면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혈액속에 부족한 칼슘을 보충해 줍니다. 이래서 골다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아피오스 섭취로 칼슘 부족분을 보충해 줄 수 있습니다.
아피오스 효능 2. 빈혈예방
감자와 비교하면 약 4배 정도 철분 함량이 높습니다. 철분 부족은 빈혈을 초래하고 쉽게 피곤을 느끼게 만들기도 하는데요, 비타민C도 함유하고 있는 아피오스 섭취로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피오스 효능 3. 안티에이징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사실 사포닌은 A그룹과 B그룹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아피오스에 함유되어 있는 것은 B그룹 사포닌입니다. 이는 노화단백질을 분해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줍니다. 노화단백질이 증가하면 피부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늘고 얼굴이 칙칙해지는데 B사포닌은 이런 증상의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아피오스 효능 4. 갱년기장애 개선
콩과 식물이니만큼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흡사한 효능 효과를 가진 이소플라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갱년기장애와 골다공증예방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피오스 효능 5. 고혈압 예방
단백질 중에서도 펩티드성분에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펩티드에는 기본이 되는 단백질과 식품 종류에 따라 효능 효과가 다릅니다. 아피오스 펩티드는 식물유래로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아피오스 효능 6. 변비해소
정장작용, 장 활동을 자극해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급격한 혈당 상승으로 막아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과 성인병 예방으로 이어집니다.
이 외에도 여름에 피는 아피오스 꽃이 계속 피어있으면 땅 속의 아피오스가 제대로 자라지 않기 때문에 빨리 따냅니다. 그런데 이 아피오스 꽃에도 혈당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꽃을 건조시켜 허브티로도 마시고 있습니다.
아피오스 먹는법
영양가 풍부한 만큼 효능 또한 뛰어난데 어떤 먹는법 있을까요? 맛은 감자와 고구마를 합쳐 놓은 듯한 그리고 밤과도 비슷한 맛과 식감, 삶아서 껍질을 까면 토란과도 비슷한 느낌을 받게 되는 아피오스는 껍질을 벗겨서도 그냥도 먹을 수 있습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고 그대로 삶아서 소금을 뿌려 먹어도 되고 된장국이나 카레에 넣어서도 아피오스 넣고 밥을 지어 먹어도 됩니다. 또한 프렌치프라이처럼 튀김을 해서 먹을 수도 있으며 간장을 넣고 졸여서 먹는 등의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