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배꼽 냄새나는 이유 및 없애는 법

by remoni 2020. 4. 9.

배꼽 냄새나는 이유 및 없애는 법 

의도적으로 맡아야 하거나 또는 면봉으로 배꼽 청소하고 나서 아무 생각없이 코로 그 면봉 갖고 왔을 때의 꼬릿꼬릿 형용할 수 없는 냄새나는 이유 알고 있나요? 잘 안씻어서 일까요? 그럼 매일매일 잘 씻고 면봉으로 닦으면 냄새 안날까요? 없애는 법 있을까요? 




기본적으로는 배꼽 에서 냄새가 난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안에 쌓여 있는 것은 아마도 각질분해효소인 케라티나아제의 노폐물일 확률이 높습니다. 피부세포는 2주에서 4주 간격으로 재생됩니다. 죽은 피부세포는 박리, 즉 떨어져 나오지만 그 중에는 그냥 몸에 붙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경우가 바로 배꼽 저 안쪽 등에 남아있을 확률은 상당히 높아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냄새 뿐만 아니라 어떤 액체가 나온다면 이는 만만하게 봐서는 안됩니다. 이는 배꼽 안에서 어떤 문제가 생겼다는 증거입니다. 

배꼽 안에 깨처럼 뭉쳐져 있는 때를 벗겨내면 배가 아프게 된다는 말 어렸을 때 들어봤을런지도 모르겠습니다. 미신 같다 생각하기 쉽지만 아주 거짓은 아닙니다. 냄새나는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해 억지로 빼 내면 안쪽을 덮고 있는 장막에 상처가 생겨 급성 복막염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배꼽 냄새나는 것 때문에 신경 쓰인다고 해도 결코 무리하게 억지로 빼 내거나 청소하려고는 하지 마세요. 부드럽게 천천히 정성들여서 빼 내야지 배가 아프지 않게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배꼽 안에 이런 때가 뭉치면서 냄새나는 이유 및 원인은 무엇일까요? 우선 이들의 정체는 피지, 땀, 때, 목욕세제찌꺼기 등이 움푹 패인 배꼽 안에 쌓인 것으로 보면 됩니다. 




이렇게 쌓여서 뭉쳐진 것이 오랜 시간 배꼽 안에서 축적되어 세균이 번식하면서 냄새나는 이유 되는 것입니다. 

배꼽 안에 때가 많이 잘 끼면서 쌓여서 축적되기 쉬운 사람은 배에 살이 많은 사람, 피하지방이 두껍고 배꼽이 깊고 좁은 사람, 땀을 많이 흘려서 피지 등의 분비물이 배꼽 속으로 들어가기 쉬운 사람, 다른 사람보다 배꼽이 깊은 사람, 욕조에 푹 담구지 않고 항상 샤워만 해서 배꼽 패인 곳의 오염이 잘 제거되지 않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배꼽 냄새나는 이유 중 하나로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제염입니다. 특히 뚱뚱한 사람은 배꼽이 깊어서 때가 잘 끼기 때문에 무리하게 때를 제거하고 씻어내려다가 제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두번째 배꼽 관련 질환으로는 요막관유잔증 또는 요막관 개존증 이라는 병입니다. 원래는 자연스럽게 닫혀야 하는 요막관이 태어난 후에도 닫히지 않고 남아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성인 중에서 약 2%정도는 이 상태라고 합니다. 

배꼽 질환 중 하나인 요막관 개존증 이라는 이 병은 증상이 없지만 가끔 배꼽에서 소변이 새거나 배꼽 주변 염증, 복통 등을 일으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박테리아가 많이 모여 있기는 하지만 이는 직접적인 배꼽 냄새나는 이유는 아닙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땀과 피지, 때 그리고 샤워 등을 하면서 깨끗하게 헹궈내지 못하고 남은 세제 찌꺼기 등이 모여서 세균이 번식하고 그로 인해 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물론 여기에 배꼽 관련 질환도 있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제염, 요막관 개존중 외에도 칸디다균에 감염된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배꼽에서 액체가 새어나올 수 있는데 이는 감염으로 인해 고름이 생겨 그 고름이 나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배꼽 주변에 피어싱을 했거나 최근에 복부 수술을 했다거나  당뇨병 지병이 있는 경우등이 속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 배꼽 냄새나는 이유 알았으니 깨끗하게 청소하는 냄새 없애는 법 또한 살펴봐야겠습니다. 무리하지 않고 탈나지 않게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첫번째로는 배꼽 냄새나는 이유 중 가장 큰 원인인 때가 끼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평소에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목욕을 하면서 거품을 내서 수건을 작게 말아서 배꼽 안에 넣고 동글동글하게 돌려주면 때를 제거하기 쉽고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베이비오일이나 올리브오일 등을 이용해서 배꼽 냄새나는 이유인 이 때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오일을 직접 배꼽 안에 떨어뜨려 넣고 15분 정도 그대로 나둔 후 거즈나 티슈로 오일을 닦아냅니다. 그 후 면봉으로 부드럽게 더 닦아냅니다.  그리고 샤워비누 등으로 주변을 깨끗하게 씻어냅니다. 

배꼽 냄새 없애는 법 에서 중요한 것은 천천히 천천히 닦아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심한 자극을 주는 것은 절대로 금물입니다. 천천히라는 단어가 포인트입니다. 그리고 배꼽에 오일을 넣을 때 넘치치 않도록 넣고 티슈와 면봉으로 잘 닦아내주세요. 


댓글